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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 구연예술의 불씨를 지켜가는 사람  - 재담, 만담 배우 김영식 리경화의 이야기


우리말 구연예술의 불씨를 지켜가는 사람

- 재담, 만담 배우 김영식, 리경화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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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세기 80-90년대를 통털어 연변 안방극장서 가장 핫한 프로그램은 아마도 소품, 재담, 만담이었을터.. 유머스러한 말투와 과장된 표정, 해학적인 수법으로 사회의 부조리를 까밝히고, 풍자하고, 꼬집으며, 무대위에서 폭풍웃음을 유발해 관객들의 배꼽을 자극하던 효자프로그램이 바로 재담과 만담이었다.

재미와감동과풍자와해학이어우러져시청자들을울고웃겼던만담과재담이요즘들어연변안방에서점차모습을감추며아련한추억속폐이지로남았다. 일전 기자는 재담과 만담으로 시청자들에게 풍성한 웃음을 전하여, 성급 무형문화재 제5대 전승인으로 등재된, 이름 석자보다는 앵무새라는별명이친숙하게느껴지는김영식씨와, 초면에도 불구하고 초긍정 에너지로 해피바이러스를 발산하는 리경화 씨를 만나 연변구연계의 현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밨다.

길쭉이 짤쭉이 커플의인기비결은 ?

어릴적부터말재주가또래들보다남달라각종이야기경색에서상을휩쓸었고교내행사에서사회

“길쭉이”와 “짤쭉이”커플의 인기비결은?

어릴적부터말재주가또래들보다남달라각종이야기경색에서상을휩쓸었고교내행사에서사회자로활약하던영식이와, 유달리 늘씬한 체격으로 남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데다가 아이답지 않은 구수한 말보따리가 어려서부터 개그의 싹수가 다분했던 리경화, 두 사람은 구연예술이라는 외나무다리에서 만나 “길쭉이”와 “짤쭉이”라는 캐릭터를 얻으며 걸쭉한 입담과 찰떡궁합이 돋보이는 무대위 “앙숙커플”로 대중들에게 톡톡히 눈도장을 찍었다.

배우로서무대우에서관객들의박수갈채와자지러진웃음소리가터져나올때마다형언할수없는짜릿한쾌감에젖어결코무대를버릴수도등질수도없었다는게이들이구연예술을버리지못하고구명줄마냥잡고있는이유이다.

예상외의폭소와박수갈채가터져나올때면희열에젖어즉흥적인애르립까지감행했던사람, 반대로 웃음포텐을 예상했던 시점에 외려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는 관객들때문에 자책감과 오만에 젖었던 자신을 돌아보며 더욱더 정진할수 있는 힘을 얻었단다.

아직도기억나는리경화씨의류행어 “云彩外面 훨훨 飞吧, 云彩外面 푸드득 飞吧, 云彩外面 살살 飞吧~”, 그리고 평양아나운서에서부터 국가원수들의 성대모사까지 완벽하게 재연해내며 “앵무새”라는 별칭을 얻게 된 김영식 씨의 재치넘치는 입담까지…자신의 이미지가 망가지는걸 두려워하지 않고 오로지 관객의 웃음을 위해 무대위에서 아낌없이 자신을 불태웠던 이들이 있어 연변구연예술의 어제날은 화려함의 극치였다.

 

성급무형문화유산5대 전승인으로서 어떤 책임감을 느끼느냐는 기자의 물음에 난감한 표정을 짓는 두 사람…

김영식: 점점 더 외면받는것 같아 마음이 아플뿐이다… 전승인으로 이름을 올리긴 했지만, 아무런 관심도, 대우도 받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구연예술이 외면받고 대우받지 못하는 현실이라 지망생들도 구연예술에 대한 흥미를 잃어가고 있고 따라서 후비력량이 점점 더 고갈돼 가고 있다.

무용이나노래우리문화는높은직위에있는 “어르신”들이 눈으로 보고 감정으로 느낄수 있어 공감을 사고 주목받을수 있지만 우리말로 된 구연예술인 재담이나 만담, 소품은 아무리 배우들의 열연에도 불구하고 높으신 “어르신”과의 언어장벽때문에 아무런 감흥을 불러일으키지 못한다. 따라서 우리 말 구연예술이 점점 더 외면받고 천덕꾸러기로 전락돼간다. 마음이 아프다.

리경화: 전성기 시절 그 많던 구연인재들이 점차 살길찾아 뿔뿔이 헤여졌고 현재 남아있는 구연인재들도 손에 꼽힐 지경으로 기하급수적인 감소세를 보이는데다가 후비력량 양성 또한 가물에 콩나듯 미비하기만 하다.

간혹있는젊은개그맨지망생들도 “편제”없고 대우마저 확실치 않은 구연대오의 합류를 꺼리는 등 가슴아픈 현실이다…비물질문화유산 제5대 전승인으로 이름을 올리긴 했지만 유명무실이다.

후비력량이고갈된현실, 대비책은?

구연예술의전성기시절을누린장본인으로서자신을 “행운아”라고 자칭하는 리경화씨는 온몸 구석구석에 웃음 바이러스를 장착하고 수시로 터뜨릴 준비가 돼있는 에너자이저였다.

현재연변구연단당위서기직책을담당하고있는그녀, 제5대 전승인으로서 가장 시급한 문제가 바로 후비력량이 비여있다는 참담한 현실이란다. 다행이 눈여겨 보고 있는 후계자가 두명 있는바, 한명은 현재 연변대학 사범분원에 재학중인 녀학생 남설경, 다른 한명은 올해 겨우 11살난 리경화 씨의 딸, 최지영이란다.

연길시중앙소학교 5학년 5반 최지영(리경화의 딸)

어린딸애한테서자신을닮은끼와재능을발견한그녀는엄마로서, 구연인으로서, 일말의 희열을 느꼈단다. 침체기에 처해진 구연예술의 외진 길이라지만 딸애가 원한다면 언제든지 딸애의 뒤에서 응원하고 밀어주고 이끌어줄 준비가 돼있다며 고집스런 미소를 보이는 리경화, 그녀의 투철한 직업정신에 머리가 숙여진다.

구연예술의침체기, 돌파구는 없는걸가

김영식: TV화면에 비춰지는 회수는 적어졌지만 하향공연과 순회공연을 통해 관객들과 끊임없이 접촉하고 소통하며 구연예술의 맥을 이어왔다. 우리민족 구연예술이 스러져 가는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무수히 많은 시청자들이 아직도 구연예술에 열광하고 호응하고 있음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정부측의관심과지지만이우리민족구연예술의부활의불씨가될수있다. 정부측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구연예술인들이 설 자리를 많이 창출해주고, 구연예술인들의 대우를 좀 더 제고해주며, 연변, 나아가 전국, 해외에서도 연변 구연예술의 존재감을 부각시켜주면서 이른바 “기”를 팍팍 살려준다면 우리말 춤노래와 마찬가지로 구연예술도 결코 침체기가 없이 더 화려한 전승을 이어갈수 있을거라며 김영식 씨가 격앙된 어조로 강조했다.

연변구연예술계의희망의불씨

한국에서는라지오와 TV를 통해 만담과 재담이 여전히 식지 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리고 그 인기의 중심에는 저명한 만담가 고 장소팔씨의 아들 장광팔 씨가 있다.

지난세기 70~80년대 마당놀이의 막간극에서 시작된 만담, 그 만담이 진화되면서 산생된 산물이 재담이다. 일본에는 “만자이”라는 이름으로, 어린 아이들에서 로인에 이르기까지 년대를 거스르며 식지않는 전통을 이어오고 있으며 중국에는 “相声”, 각종 프로그램에서 두각을 보이며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만담가 장광팔씨의 활약으로 여전히 만담과 재담의 계보가 활발히 이어지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만담가아버지의계보를이어한국사회의또다른인기인물로활약하고있는장광팔, 그런 장광팔 씨가 지난 2015년 여름께, 리경화씨에게 직접 연락을 취해왔단다

한국저명한재담, 만담가 장광팔 씨

장광팔씨는연변조선족사회에서도만담과재담이전승되고있다는사실에희열을느꼈고리경화씨에게연락을취해자매결연을제안해왔다고한다. 또한 일본의 “만자이”와 중국의 “相声”, 그리고 연변조선족 “재담, 만담”까지 구연예술의 문화를 융합하고 합동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보폭을 함께 하자는 건의도 제기했다.

이에리경화역시구연예술침체의저곡에서한줄기희망을건지는마음으로장광팔씨의요구에따라우리민족구연예술의발전과현황에관한일련의자료를정리해한국에보내주었다. 장광팔씨가 두팔 걷고 나서서 국가에 “만담연구시연사업”을 신청, 그리고 바로 얼마전, 근 1년만에 한국 정부측에서 장광팔씨의 뜻을 받아들여 “만담연구시연사업”의 허가가 비준됐다는 희소식이 전해졌다.

이로써만담과재담은한국국가적차원의전폭적인지지를얻은, 따라서 한국 구연예술 부문과 정식으로 자매결연을 맺고 본격적으로 상호 견학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합동공연 계획도 야심차게 기획중에 있다. 다국적 결연인만큼 상호간의 장단점을 보완하고 흡수하면서 현상태보다는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개그를 선보이게 될 가능성도 조심스레 전망해본다는 리경화씨의 얼굴에 기대와 희열이 고스란히 번지고 있다.

자매결연을맺은연변구연가협회&한국만담협회 책임자들

재담, 만담 예술의 제5대 전승인으로서, 맘놓고 예술의 혼을 불사를수 있는 물심량면의 지지와 대우만 따라준다면 후대양성에 더욱더 모를 박고 전승자로서의 사명감을 안고 구연예술의 전승에 힘다할수 있을텐데…

현재김영식씨는여전히자신의장끼를십분살려자신의이름을기획회사를설립, 대련, 심천 등 국내 대도시는 물론 한국과 일본까지 오가며 조선족 행사의 전반 기획에서부터 진행까지 총체적인 이벤트 대가로 활약중이다. 리경화 씨 역시 대도시의 큰 유혹들을 모조리 뿌리치고 여전히 연변구연단서 구연예술의 전승을 위해 남은 여력을 깡그리 바칠 각오로 사업에 몰두하고 있다.

부족한자신들한테너무사랑을안겨준관객들이있어여전히한줄기실낫같은희망을버리지않고있다는김영식, 리경화 씨, 바람앞에 촛대마냥 아슬아슬 스러져가는 불씨가 다시 활활 타오르는 그날을 위해 이들이 그려가는 무지개빛 설계도에 다시 설레는 기대를 걸어본다.

/박홍화 기자  

사진제공: 리경화